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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의 공식적인 역사는 1967년 자동차 제조업에 뛰어들면서부터 시작한다. 1970년대 중후반에는 메르세데스-벤츠와도 기술제휴를 맺었고 1974년 현대자동차서비스를 세워 자동차 수리사업에도 진출했다. 미쓰비시 자동차에서 소형차 개발을 도와주겠다고 1973년 기술제휴를 체결하며 차체와 엔진 변속기에 대한 생산기술을 얻어 마침내 1976년 1월 포니를 판매하게 되었다
내수시장에서는 기아를 제외한 나머지 경쟁사대비 비슷하거나 저렴한 가격에 더 우수한 상품성을 자랑하며 넓은 실내공간과 풍부한 옵션이 특징이다. 1.6~ 5.0L 가솔린 엔진, 2.0~3.5L LPi 엔진, 1.6~3.0L 디젤 엔진, 수소, 전기 등 다양한 연료 사용가능성과 염가패키지로 택시, 렌터카, 관공서 등 플릿시장에서 또한 높은 시장지배력을 지니고 있다
2015년 제네시스 브랜드의 독립이후 디자인의 변화가 크다. i30 3세대와 코나, 그랜저 IG 등에서 처음 선보이기 시작한 캐스캐이딩 그릴이 현대차 디자인 변화의 대표적인 사례로 꼽힌다.
2015년 발표된 현대자동차의 고성능 서브 브랜드이며 BMW M, 폭스바겐의 R, 닛산의 니스모, 토요타의 GR, 스바루의 STi, 혼다의 타입-R, 푸조의 GTi 등 세계 유수의 완성차 업체의 고성능 브랜드/디비전처럼, 현대차도 스포츠성을 강조한 차량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함이다.
많은 사람들이 N 시리즈를 벌써부터 AMG나 볼보의 폴스타, 세아트의 쿠프라 내지는 피아트의 아바스 같은 개념의 거의 독립적인 브랜드라 인식하는 경우가 있지만, 아직 이것은 현대차 산하의 부서이자 현대차 특정모델의 최고성능 버전에 붙는 배지이지, 마치 AMG처럼 브랜드 운영과 자동차 라인업이 완전히 분리된 것이 아니다. 고로 공식적인 이름인 "고성능 N"이라 칭하는 것이 맞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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