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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궁금한정보/자동차 이야기

엔진오일 누유 중고차 오일 누유. 자동차 오일 색상별 누유 현상 확인

by 느낌거리 2024. 1.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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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오일 관리 잘해야 한다. 누유 심각할 수도 아닐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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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수많은 부품을 잘 움직이게만드는 윤활류들.

수많은 부품에 작용되는 수 많은 윤활류들.

자동차에 들어가는 오일의 종류와 누유가 발생했을 때 어떤 오일이 누유되었는지 간단하게 색상 만으로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오일의 색상별 어떤 오일이 어디서 누유되었는지, 그 오일이 누유되면 어떤 악영향이 있는지까지.

 


 

자동차 오일의 종류

많은 오일이 있지만 간단하게 3가지만 알아보자. 일단 색이 분명하기에 확인하기가 쉽다.

엔진 오일

엔진오일

 일반적으로 엔진오일은 누런색을 띈다.

 엔진의 부품들을 윤활하는 중요한 오일.

 그 점도는 다양하게 존재하며 엔진의 회전질감이 느껴질 정도로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엔진오일은 규격이 저마다 존재하며 저온에서의 점도, 고온에서의 점도 등 본인의 주행환경에 맞춰 그 오일을 선택할 수 있다.

 엔진오일의 잔여량은 간단하게 레벨 게이지를 찍어보는것으로 확인할 수 있다.

 

미션오일

미션오일

 변속기 오일

 변속기 미션 부품들을 윤활하고 마모와 부식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붉은색, 와인색 등 빨강 계열의 색을 가지고 있다.

 

 

브레이크 오일

브레이크오일

 엔진오일처럼 노란색을 띄지만 조금 더 묽다.

 밝은 노란색의 식용유와 비슷한 색.

 브레이크 시스템의 부품들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도록 윤활하고 오일의 점도로 부품들의 마모와 부식을 방지한다.

 


 

자동차 오일 누유 확인 방법

바닥에 오일 자국 확인

주차장 누유

 주차를 해둔 자리에 물 외의 색상을 가진 액체가 흘러내린 자국이 있다?

 누유를 의심해보자.

 일반적으로 물자국이 있다면 에어컨에서 나온 물이거나 가솔린 연소를 거쳐 흐른 배기구에서 나온 물일 확률이 있으니 심각한 결함은 아니다. 

 하지만 색상과 냄새가 있는 액체가 있다는 것은 누유를 의심해볼만하다.

 위에서 안내한 오일별 색상을 확인하고 어떤 오일이 누유되었는지 짐작 해 보자.

 

 엔진 하부에서 검은색, 갈색 등의 오일 자국이 발견되었다면 엔진오일 누유를 의심해 보자.

 엔진오일은 오래되면 황금빛이던 원래 색상을 잃고 검은색, 갈색 등 탁한 색으로 변한다.

 그렇게 변한 오일이 누유되었을 수도 있으니 검은색, 갈색 오일이 엔진룸이 있던 자리 바닥에 흘러있다면

 엔진오일 누유를 의심하자.

 

 변속기가 위치 해 있던 곳 아래에서 붉은색 오일 자국이 있다면 미션오일 누유.

 타이어 안에 숨어있는 브레이크가 있는 위치 등 브레이크 계통이 있는 곳에서 노란색의 오일 자국이 발견되면 브레이크 오일 누유.

 

오일 게이지 확인

오일 레벨 게이지

 정상적으로 사용되지 않고 흘러 버려진 오일이 있다면 그 오일 게이지는 확연히 낮을 것

 그 오일의 교체 기간과 대조하여 잔여량을 확인하자.

 새로 갈아 넣은지 얼마 안 되었는데 오일이 너무 소모되어 있다?

 누유로인해 손실된 것.

 

 오일 게이지에 표시된 최소선과 최대선 사이에 오일이 찍혀있는것이 최선.

 최소선보다 낮다면 누유로인해 손실되었을 확률이 높다.

 이 때 오일의 색상과 농도도 확인하여 너무 오래되거나 품질 자체가 저하되지는 않았을까 판단하자.

 

호스 연결 부위 확인

오일 호스 누유

 오일이 누유되는 가장 흔한 원인은 고무 부싱류의 노화가 있다.

 호스의 연결부위가 헐거워지거나 파손되어 오일이 정상적으로 흐르지 못하고 새어버린다.

 엔진룸 내 각 오일의 호스를 따라가 보면서 헐거워진 부분이나 이미 누유가 발생하여 촉촉해진 부분이 있는지 확인하자.

 어디서 누유가 발생했는지 찾을 수 있다.

 누유가 발견되면 호스르 교체하거나 연결부위를 수리해야 한다.

 


 

누유의 악영향

엔진오일 누유

 자동차의 심장 엔진이 정상작동할 수 없다.

 오일의 기능중 하나인 윤활작용을 받지 못하는 엔진은 부품들끼리 마찰하며 마모와 부식이 증가한다.

 또한 엔진 내 열관리가 되지 않아 온도가 상승되기도 한다.

 이는 곧 엔진 성능 저하, 과열, 소음, 진동, 연비 저하 등 오일이 없어서 생길 수 있는 문제를 직빵으로 맞는다.

 심하면 엔진 폭발 화재까지..!(폭발은 잘 모름)

 

미션오일 누유

 오일은 모두 비슷한 기능을 한다.

 윤활, 열관리.

 미션오일이 누유되어 오일이 부족하다면 그 역할을 다하지 못해 변속기 부품의 성능 저하, 과열, 소음 등 문제가 분명 발생한다.

 

브레이크 오일 누유

 유압식으로 작동하는 브레이크오일이 없다면 힘을 받지 못한다.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힘들 전달 해 주는 매개체가 없기에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다.

 브레이크는 오일의 압력으로 작동한다.

 그 오일이 없다면 그만큼 빈공간이 생기고 압력이 떨어지고  제동력이 감소하고 멈출 수 없다.

 자동차는 멈추는게 더 중요하다.

 브레이크는 자동차를 멈추게 하는 가장 중요한 부품이다.

 위험..!

 빨리 정비 받자.

 


 

오일 누유 방지 방법

정기적인 자동차 검사

  스스로 확인할 수 있는 사항들은 확인하자.

 엔진오일 레벨 게이지를 확인하거나 자동차를 탑승하기 전에 한바퀴 둘러보며 직접 육안으로 확인하거나.

 누유 자체를 방지하긴 어려워도 문제를 빠르게 진단하고 해결할 수 있다.

 오일의 양, 색상, 냄새를 확인하는 것은 쉽다.

 

정식 부품 사용

 수입차 누유가 잦은 이유중 하나는 재생부품을 사용하기 떄문이다.

 라는 말이 있다.

 그 만큼 오일이 흐르는 부품을 꽉 막아주는 부싱류가 헐거워지기 쉽다는 의미.

 결국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부품을 사용하는 것이 맞긴하다.

 

예열

 충분한 예열 까지는 아니더라도 차량에 시동을 걸자마자 출발하는 것은 지양하자.

 엔진내에 오일이 흐르고 워밍업 할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하다.

 시동걸고 기다리라는 말은 아니고 천천히 얌전히 주차장을 빠져나가는 정도면 충분하다.

 

추가로

 누유가 발생한 부위를 위에서 소갠한 것을 참고하여 파악한다.

 개스킷이나 부싱 고무 등 교체가 필요하다.

 엔진오일의 경우 누유방지제가 있긴한데..

 


 

자동차 오일은 차량 수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관리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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