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가궁금한정보/중고차 체크리스트

첫차 추천 1500만원대 중고차 사회초년생의 합리적 자동차

by 느낌거리 2023. 4. 13.
반응형

중고차 구매 전 참고서

중고차 필독서

 시장에서 시세는 알아보고 판단하자. 중고차 구매의 답을 찾아가는 예산별 중고차 추천 시간.

 저렴한 싼 가격과 고품질의 가성비 중고차를 찾아보자. 1500만 원이면 충분하다.

 차종을 추천하는것이 아니다. 이 가격대에 이 정도 급을 볼 수 있다는 것을 제안한다.

 이 글에서 제시하는 차의 등급과 그 가격대를 보고 이 정도 차의 이 금액대면 문제가 어느 정도 있겠구나 하고 감을 잡아가면 된다. 공부를 하라는 것! 이것은 기출문제!!

 이 차를 사라는게 아니고. 이 차를 보고 어떻게 판단해야 할지 방향성을 알려주는, 물고기를 잡아주는 게 아닌 잡는 법을 알려준다.

 1500만원대에 구매 가능한 자동차들.


1500만 원대 국산 중고차

QM6 18년식

1500만원대 중고차 추천

 너무 좋다! 몹시 양호하다! 당장 사고 싶다!!

 엔카 진단을 받고 있고 적정 시세, 모든 정보가 공개되었다. 당장 구매상담을 받아도 될 것만 같다!

 결국 중고차 시장에서 가장 큰 문제로 지적되는 허위매물이나 가격 거품 없이 투명하게 판매되고 있다는 것!

 게다가 보증서비스까지 제공된다. 상품성이 너무나 뛰어나다.

 그리고 이전글에서 말했다. 딜러도 소비자라고. 딜러도 판매하고 싶은 매물을 본인 성향에 맞게 구매한다고. 그래서 이 딜러가 판매하고 취급하는 매물이 양호하다는 것을 확인했다. 결과는 모두 진단을 받거나 모든 정보가 공개되었고 대부분 보증서비스를 제공하여 그 상품성을 올린 상품만 취급하고 있었다.

 특히 엔카진단에서 몹시 높은 신뢰도를 준다. 딜러가 자신의 비용을 들여 좋은 물건을 좋은 가격을 받고 팔고 싶어 상품의 가치를 더 올렸다는 의미다.

 얼마나 자신이 있는지 그 속까지 파헤쳐보자.

중고차 성능점검부

 이럴수가 배출가스에서 소거이유가 발생했다. 이는 소거요인에 충분하다. 

 누군가는 말한다 당연히 가솔린 연소과정에서 배출가스가 나오는 건 당연하다. 그러니 그 기준치만 넘기지 않으면 된다.

 아니? 검출되지 않는 차량을 찾아야 한다. 가솔린 연소과정이 별 탈없이 양호하게 진행되면 해당 물질이 검출되지 않는다.

 우리는 중고차를 단 한대만 사면 된다. 비슷한 등급의 배출가스 이력이 0% 0ppm인 차량을 찾으면 된다.

 하지만 이 차량은 다른 상품성이 뛰어나다. 그러니 공개된 정보를 더 확인해서 계속 추론해 보자.

중고차 성능점검부 무사고

 찾았다 완전무사고. 너무나 완벽한 이력. 전혀 문제가 없다. 문제를 찾을 수 없다.

중고차 성능점검기록부

 누유나 자잘한 문제도 없음을 확인했다.

 하지만 특기사항에 부분적인 판금도색이 있을 수 있음이 고지되었다. 이로 인해 보험이력을 확인했을 때 매우 경미한 긁힘 사고로 매우 적은 비용으로 처리된 보험이력이 있을 가능성이 생겼다.

728x90

 성능점검 날짜까지 확인 결과 최근이다. 매우 양호.

 반대로 최근 성능점검 날짜가 올해 1월이라고 생각해 보자. 3개월간 판매가 일어나지 않았다는 것.

 3개월간 팔리지 않은 어떤 이유가 있을 것이라는 것. 3개월간 상사 주차장에서 먼지 쌓이고 있었을 거라는 것. 등 부정적인 추론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차량은 4월. 따끈따끈한 점검을 받았다. 매우 긍정적인 정보.

중고차 보험이력

 맞았다. 완전무사고.

 성능점검부에서 간단한 판금이력이 있을 수도 있다고 했지만 정말 간단한 이력이었는지 보험 처리되지 않았다.

 사실 나는 간단한 비용이라도 보험처리내역이 있음이 좋다는 입장이다.

 그 정도 간단한 비용도 보험 처리함으로써 더 큰 사고는 더욱 철저하게 보험 처리하여 관리했을 것이라는 생각이다.

 하지만 이 경우는 매우 매우 몹시 경미한 사고였음이 추론되고 이는 전혀, 네버, 절대로 차량 성능에 문제가 없을 것이다.

 소유자 변경이력은 상사로의 이전임을 확인했고 용도이력, 사고이력, 보험이력에서 문제점 역시 찾을 수가 없다. 

결론

QM6 18년식

당장 구매한다 / 최종 후보에 놓는다 / 괜찮아 보이니 조금 더고민한다 / 고민하지 않고 소거한다.

검출되서는 안 되는 배출가스가 검출되었지만

상품성을 높이기 위한 모든 수단이 동원되었다. 딜러의 취급 차량도 상태가 매우 좋은 비슷한 급만 취급한다.

필요한 모든 정보가 공개되었고 그 공개된 정보도 매우 양호한 상태를 보인다.

우리는 그 정보들에서 모든 것을 쉽게 판단할 수 있었다.

당장 구매하기엔 배출가스량이 우리를 고민하게 만든다. 하지만 최종후보임은 확실하다.


1500만 원대 수입 중고차

XF 17년식

재규어 중고차

 수입 중고차는 굳이 구매할 거면 독 3사를 추천한다. 벤츠, BMW, 아우디.

 국내 시장에 충분히 자리 잡았고 그만큼 정비 편의성이 좋다. 때문에 일반인이 접근하는 그 진입장벽이 낮다.

 그래서 커뮤니티가 매우 활성화되어 있고 정비 팁, 성지 정보, 동호회활동 등 많은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다.

 특히 재규어 브랜드는 감가가 심한 브랜드 중 하나. 재규어의 특정 차종이 감가가 심하다기보다 그 브랜드가 감가가 심하다;;

 이 차량은 1인신조, 무이력, 비흡연 등 뭔가 뭔가.. 뭔가는 내세우고 있다.

 파헤쳐보자. 

중고차 보험이력 미공개

 사실 이 단계에서 판단을 내려야 한다. 보험이력 미공개.

 큰 위험부담을 안고 가겠다면 성능점검기록부를 통해 보험이력을 유추하면 되지만 나는 큰 위험부담을 안고 가고 싶지는 않다.

 양호한 중고차를 구매하고 싶은 나는 이 딜러가 파는 다른 매물도 구매하지 않을 것이다.

 이와 같은 정보 미공개 차량을 취급하고 있기 때문.

 동일매물 가격대에에서 1190만 원에 수렴하는 가격이 책정되어야 할 것 같지만 그렇지 않은 이유를 이해할 수가 없다.

 딜러가 숨기는 패가 있고 그것은 공개하지 않았을 때는 차량의 가치를 낮게 책정해 저렴하게 판매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이 딜러는 뭘까.. 가격도 평균가격이다. 나를 궁금하게 만든다.

중고차 성능점검부

 성능점검 유효일자가 지났는데 업데이트가 안되어 있다. 이 딜러.. 구매하는데 더욱더 고민되게 만든다.

 사실 중고디젤은 그냥.. 추천하지 않는다. 디젤차량은 DPF가 장착 되는데 이는 배기유해물질을 걸러주는 장치다.

 DPF는 쉽게 말해 공기청정기다. 이 공기청정기의 필터가 매우 비싸다.

 오래된 디젤차량은 해당 부품이 노후화되었을 가능성이 크기에 수리비용이 어마어마 어마 할 수도 있다..!

 이 차량은 매연이 검출된다. dpf가 문제가 있어 보인다... 비단 dpf의 문제가 아니더라도 지금 시대에 매연이 검출된 는 게 어디 쉬운 일인가. 내 글을 본 이들은 이 간단한 판단정도는 할 수 있으리라 믿는다.

중고차 사고이력 단순수리 이력

 후측방 사고로 보인다. 여기서 주의할 점.

 쿼터 패널은 차체와 한 몸으로 구성되어 있다. 때문에 사고 발생 시 해당 부위를 교환하기 위해선 절단 후 용접으로 마무리가 되는데 이는 사고차로 분류된다. 단순 교환이 아니다. 차체 프레임과 연결된 부분이기 때문. 그래서 후륜에 적지 않은 영향이 갔을 것이다.

 때문에 단순 외판교환일지라도 중요한 부분까지 연결되어 있기에 조심해야 한다. 특히 이 차량의 사고는 문짝까지 크게 먹고 들어간 차량이라 위험도가 더욱 높아진다.

 문짝 2개 교환과 쿼터패널 판금 용접비용이 적진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딜러도 이를 인지하고 있는지 이력을 공개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구매하지 말아야 할 이유만 늘고 있다.

중고차 성능점검일자

 트렁크 리드 탈부착. 트렁크만을 통으로 교체한 것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

 하지만 이 차량이 문제인 것은 쿼터패널 손상으로 인한 트렁크 통교환이다. 🤔

 성능점검일 보라! 4개월 전!!! 안 팔린다.. 특히 디젤차량은 장기방치될 경우 내부 부품 중 고무 부분이 특히 경화되기 쉽고 소모품 오일류도 제 기능을 못하고 굳어버릴 확률이 높다.

 보험이력 미공개와 4개월간의 거치기간이 나를 확신시켰다. 

 이 가격에 이 브랜드의 이 차종을 구매하기는 쉽지 않다는 소비자가 많을 것이다.

 각종 긁힘 판금 도색 등 경미한 사고부터 비금속 교체나 크고 작은 부품의 단순교환비용이 분명 여러 이력으로 남아 있을 것이다.

결론

XF 17년식

당장 구매한다 / 최종 후보에 놓는다 / 괜찮아 보이니 조금 더고민한다 / 고민하지 않고 소거한다.

구매해야 할 이유가 없다.

구매해야 할 요인을 찾을 수가 없다.

이 차량도 쉬운 판단을 내릴 수 있었다.


 중고차 체크리스트에서는 나의 논리로 중고차 고르는 법을 소개한다.

 오늘은 그 논리를 적용해 실 판매 중인 차량을 소거하는 방법을 안내했다.

 나는 단순히 가격만 저렴한 차를 찾는 것이 아니다.  그 가격대에서 가성비 있는 차량을 찾고 있다.

 차량을 구매하는 데에 많은 요인이 있겠지만 나는 특히 가격뿐만 아니라 차량의 상태도 면밀히 확인하여 가성비 있는 매물을 찾고 싶다.

 때문에 차량 급을 우선시하는 게 아니고 가격대비 성능을 우선시할 것이다.

 상태 좋은 무사고 경차를 천만 원에 구매할 수 있더라도 조금의 교환이력과 보험이력이 있어서 감가가 적용된 같은 천만 원의 준중형 차량을 구매할 것이라는 의미다.

 차량성능에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주행거리, 단순교환여부 등 중고차 시장에서의 감가요인은 분명 존재한다.

 중고차 시장은 정보 불균형 시장이다. 충분한 공부가 이루어진다면 어떤 차량이 상태가 좋을 확률이 높은지 추론이 된다.

 그럼 결국 같은 가격대에서 차량의 등급을 올릴 수 있고 원하는 매물을 찾기 쉬울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