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대별 중고차 추천
2천만 원대로 올라오니 선택의 폭이 너무나 넓어진다.
차량의 급만 낮추면 어지간한 신차는 무리 없이 구매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중고차로 가면 더 많은 옵션과 더 높은 차급을 바랄 수 있다.
대부분 중고차는 2천만 원이면 상태가 괜찮은 차량을 쉽게 선택할 수 있다.
오늘도 금액대에 맞춰 차량의 상태를 확인해 보자.
기출문제를 푸는 것. 가격대와 성능점검기록부, 보험이력을 보며 차량의 가성비를 따져보는 것.
2000만 원대 국산 중고차
그랜저 17~18년식
나왔다 우주명차 그랜저. 중고차 장기렌터카 그랜저 성공한 아빠들의 차 한국의 스테디셀러 현대차 철밥통
그랜저. 그중 가장 디자인 완성도가 높은 IG. 그랜저 IG가 벌써 나왔다.
디자인, 실내거주성, 고속안정성, 급제동 시에도 우직한 차체, 이전모델에 비해 탄탄해졌으며 그랜저가 추구하는 부드러운 승차감까지. 준대형 세단의 대명사 그랜저.
중고차는 첫 화면에서 대부분의 판단이 가능하다.
우선 가격만 봐도 평균 시세 안에 있으며 이 점만 보아도 상태가 괜찮다는 것을 예상케 한다.
차량의 성능은 문제가 없어 보인다.
당연히 제공되어야 할 정보가 모두 공개되었고 연식대비 주행거리도 매우 준수하다. 타이어 또한 차량관리측면에도 좋은 인상을 준다.
하지만 단 하나 걸리는 것 딜러의 판매이력. 판매량이 저조하고 취급 중인 차량도 비교군 없이 그랜저 단 한대뿐이다. 딜러의 성향을 알 방법이 없다.
우리는 제공되는 정보를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제공되는 정보가 적을수록 그만큼 위험부담은 커진다.
배출가스는 검출되지 않는 것이 당연하다.
사고이력과 단순수리가 있으니 이 부분만 염두에 두면 상품성을 판단할 수 있을 것이다.
사고내역을 보니 뒤차의 과실로 인한 피해사고인 것 같다.
성능점검부의 교환이력만 보아도 당시 사고를 어느 정도 예상할 수 있다.
프레임까지 들어간 것을 보아 뒤에서 강한 충격을 받았고 그 충격으로 인해 앞으로 튕겨나가 그 힘으로 가볍게 어딘가에 박은 것으로 보인다.
트렁크 쪽은 제대로 수리가 된다면 주행에 큰 영향은 없다곤 하지만 수리과정을 눈으로 확인하지 못한 우리는 그 상태를 가늠할 수 없다.
알 수 없는 정보가 있는 차량이라는 것.
프레임을 먹은 차량이기에 곧장 소거해야 한다.
프레임까지 손상된 차량이 사고당일과 소유자변경날짜가 어느 정도 겹친다면 그것은 더욱 심각한 문제가 된다.
사고 당시 상황을 가장 잘 아는 건 차주다. 그 차주가 프레임까지 먹는 사고를 겪자마자 차량을 판매했다는 것은 그냥 차를 던졌다는 것이다. 아무나 가져가라고.
이 차를 실제로 보면 트렁크플로어에 판금 한 흔적이 온전히 발견될 것이다. 이때 플로어가 깊게 손상되어 차체가 뒤 흔들릴 정도가 아니라면 조금은 무시해도 될 정보이긴 하지만 사고차로 분류된 이상 우리가 위험부담을 안고 갈 이유는 없다.
역시 타차가 해로 인한 사고였음을 예상할 수 있다. 마지막 차주가 낸 사고로 보인다.
소유자 또한 짧은 기간에 2~3번 변경된 것으로 보아 상사이전인가 싶지만 상사이전이라기에는 조금 길 수도 있는 기간이 있다.
이는 사고차량을 인수한 차주가 주행 후 단순변심으로 되판 것으로 보는 게 맞다.
첫 차주의 운행이 정보제공 불가능기간과 어느 정도 일치한 것으로 보아, 첫 차주가 보험 없이 차를 타다가 각종 크고 작은 사고를 냈고 도저히 안 되겠다 싶어 마지막 6개월은 보험을 가입했다.
하지만 그 마저도 전에 겪은 사고 때문에 문제가 생긴 차량을 더 이상 운행하기 힘들다고 판단하여 끝내 판매한 것으로 예상된다.
이후 소유자변경이력을 보아 실제 판매가 이루어져 차주가 바뀌었지만 첫 차주의 차량관리가 매우 좋지 않았기에 2번째 3번째 차주도 차를 오래 운행하지 못하고 판매한 것으로 보인다.
폭탄 돌리기.
중고차를 보다 보면 이런 소설을 써야 할 때가 생긴다.
제공된 정보들로 그 상황을 유추해야 한다. 이는 곧 소거해야 할 근거가 되며 더욱 가성비 좋은 중고차를 찾는데 도움이 될 것.!
결론
그랜저 18년식
당장 구매한다 / 최종 후보에 놓는다 / 괜찮아 보이니 조금 더고민한다 / 고민하지 않고 소거한다.
첫 차주의 차량 관리가 매우 좋지 않았기에 이후 인수한 차주도 도저히 참지 못하고 판매한 것으로 예상된다.
폭탄 돌리기 중인 차량을 우리가 인수할 이유는 없다.
2000만 원대 수입 중고차
3시리즈 16년식
오늘은 우주명차 시리즈인가 보다. 3시리즈 f바디.
같은 가격에 그랜저 vs 3시리즈? 브랜드 네임밸류는 후자가 압도적이다.
수입차에 도전하기 겁난다면 유지비에 관해 차후 다뤄보도록 하겠다.
해당 연식과 주행거리는 매우 양호하다 차량의 상태만 괜찮다면 충분히 그랜저를 제쳐두고 선택할 만하다. 3시리즈를 염두에 둔다면 동시에 5시리즈까지 급을 올릴 수도 있다.
엔카진단을 넘어선 엔카보증까지 제공될 정도로 상품성이 뛰어나다.
딜러도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시세도 적정시세보다 조금 위에 위치하고 있다.
단순교환차량이며 특히 볼트를 풀어서 교환할 수 있는 소모품과 같은 외판교환은 무사고차량으로 취급된다.
상태가 괜찮아 보인다.
2017년 5월 27일 엄청난 사고가 있었다.
성능점검기록부에서 확인한 앞부분 교환과 해당 보험이력을 대조했을 때 전방추돌로 인한 라이트 교체까지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큰 사고가 났다고 해서 문제가 확실히 있다는 것은 아니다.
이 사고는 첫 차주가 낸 사고다. 그 사고는 차주가 가장 잘 알고 있다. 사고를 겪고 보험 처리한 후 수리까지 완벽히 진행했다. 이후 수리가 정말 잘 되었는지 오랜 기간 더 주행하다가 차를 매각했다.
소유자 변경이력을 보면 첫 차주가 주행주 사고를 17년 5월에 내고 3년이나 더 잘 타고 다니다가 20년 8월 19일에 매각했다.
큰 사고에서도 수리가 잘 되어 성능에 문제가 없었는지 3년이나 더 타고 다녔다는 건 큰 이점으로 다가온다.
하지만 이후 매입한 2번째 차주가 365만 원의 사고를 내었으며 사고 이후에 정보제공 불가능기간이 있다는 건 아주 부정적인 요인이다.
2번째 차주가 사고를 내고 수리비용이 부담이 되었는지 결국 자차보험 없이 타다가 매각한 것을 볼 수 있는데 아주 위험한 정보다.
알 수 없는 정보가 있는 기간 이후 판매가 이루어졌다?
무슨 일이 있었는지 아무리 생각해도 부정적인 추론만 떠오르게 한다.
타차가 해 이력까지 확인했을 때 5월 27은 정말 큰 사고였나 보다. 상대차도 주요 부품을 수리한 것으로 보인다.
외판 교환 이력은 성능에 큰 문제가 없어 보이며 보험이력이 있지만 그 관리상태가 나쁘지 않았음을 예상할 수 있다.
하지만 정보제공불가능기간의 존재 직후 차량의 매각이 있었던 것은 차량상태가 안 좋아져 시장에 던져버렸음을 유추할 수 있다.
2천만 원대 3시리즈 f바디를 보며 점점 수입차를 끌 수 있다는 가능성이 생긴다.
이 차량은 구매자를 긴가민가하게 하지만 비슷한 평균시세를 웃도는 차량을 보면 충분히 가성비 있는 외제차를 찾을 수 있을 것만 같다.
결론
3시리즈 16년식
당장 구매한다 / 최종 후보에 놓는다 / 괜찮아 보이니 조금 더고민한다 / 고민하지 않고 소거한다.
그런데 고민은 조금 더 해보고 소거할 가치가 있다는 것을 배웠다.
첫 차주의 큰 사고 이후에도 계속해서 첫 차주가 3년간 문제없이 운행을 했다는 것은 수리가 잘 되었음을 유추할 수 있는 긍정적인 부분이다.
특히 이 추론은 중고차 시장에서 가성비 있는 차량을 찾는데 큰 도움이 된다. 수리가 잘된 차량이라는 것의 방증이다.
하지만 알 수 없는 정보가 있다는 것이 발목을 잡는다.
점점 안정적인 수입차를 선택할 수 있는 궤도에 오르기 시작했으며 국산차뿐만 아니라 수입차도 염두에 둔다면 더 많은 차량을 후보에 둘 수 있다.
그만큼 다양한 차량을 볼 수 있으며 그 중에서 가성비 있는 차량을 찾을 확률도 올라간다.
중고차 선택은 충분히 메리트가 있다.
다양한 감가요인이 존재하지만 그 감가요인은 차량의 성능과 직접적인 관계가 없는 경우도 있으며,
각종 추론방법과 논리를 바탕으로 가성비 있는 차량을 따져간다면 수입차도 고려해볼수 있게된다는것.
브랜드 가치가 주는 만족감 또한 차량선택에 있어 큰 부분을 차지하기에 합리적인 소비자라면 같은 금액으로 차급과 브랜드가치를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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