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구매 후 행동요령 꼭 해야 하는 것부터 깜빡할 수도 있는 것까지
지금까지 신나게 중고차 사기 전 체크리스트만 살펴보았다.
좋은매물을 찾아와도 아직 안심하긴 이르다. 그 매물은 사실 좋은 매물이 아니고 좋을 확률이 높은 매물이기 때문.
중고차 잘 사면 결함이 없을수도 있다.
아니? 모든 중고차는 결함이 있다. 진짜 없더라도 있다고 생각해야 한다.
중고차 시장에 들어갈때의 마음가짐과 그래야 하는 이유는 위 링크에서 알아보자.
결국 좋은차를 고르는 것도 중요하지만 좋은 차를 고르고 정말 좋은 차인지 확인하는 과정도 필요하다.
물론 우리가 선택한 차량은 좋은차일 확률이 높다. 하지만 좋을 확률이 높을 차일뿐 1%의 나쁠 확률도 있을 수도 있기에 사후 점검도 필요한 것.
겁먹지는 말자 우리의 기준으로 차량을 골랐다면 점검비용은 귀여운 수준일 테니.
중고차 구매 후 성능점검이 필요하다.
실내 상태를 정확히 알 수 없다.
중고차 업체에서 성능점검기록부를 발급했고 그것도 공개된 차량을 구매했을 것이다.
하지만 서류상으로는 확인할 수 없는 부분이 있기 마련.
성능점검기록부는 차량의 주요 기계부품에 대한 성능점검결과를 보여준다.
특히 실내 내장에 포함된 부품류는 점검대상이 아닌 경우가 대부분이다. 때문에 차량의 모든 부품의 상태를 확인할 수 없다.
그래서 신뢰할만한 정비소에서 직접 정비하고 직접 상태를 전달받는 과정이 필요하다.
구매 직후 진행되어야 혹시 모를 상황에 미리 대비할 수 있다.
소모품 교환 주기가 다 되었다.
예를 들어 중고차의 주행거리가 50,000km가 된 경우 타이어를 교체할 시기다.
하지만 전 차주는 차량을 판매할 생각이라 타이어를 교체하지 않았을 수도 있다.
비단 타이어뿐만 아니라 각종 소모품류도 교환해야 할 필요가 있다.
특히 중고차 매매상사에 방치되어 오일류가 굳거나 고무부싱이 경화되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다.
맘 편히 한번 갈아엎자. 첫 비용만 부담되지 이후 관리비는 월 만원 단위로 감소하니 괜찮다.
꼭 타이어의 상태를 확인해야 한다.
중고차 구매 전 타이어상태를 확인하는 이유는 차주의 성향을 짐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왜? 어떻게? 위 링크에서 그 이유를 확인하자.
타이어는 중요한 부품이다. 단순한 고무가 아니고 각 층마다 역할이 있는 특수소재로 만들어진다.
게다가 자동차의 부품 중 지면과 맞닿아 있는 유일한 부품이므로 차량의 안전과 성능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타이어 마모상태와 공기압을 꼭 확인해야 할 필요가 있다. 점검 후 필요시 교체해야만 한다.
타이어 교체시기에 근접한 주행거리를 피하라는 이유도 이것 때문이다. 타이어의 비용은 소모품 교환 비용 중 비싼 편이고 교체하지 않을 수가 없는 부품이다.
중고차 구매 후 세차가 필요하다.
세차가 필요한 이유
중고차는 판매되지 않으면 매매단지에서 최소한의 관리만 받으며 방치되어 있는 게 일반적이다.
뿐만 아니라 상품화를 거치더라도 전 차주가 사용하고 관리한 흔적이 고스란히 남아 있기에 세차를 통해 더러워서 못 본 부분이나 구석구석 세차 중 하자를 발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세차 전문가
웬만하면 세차업체에 맡기는 것을 권장한다.
셀프세차를 가장 권해주고 싶지만 여력이 안될 경우 세차업체에 맡긴 후 깔끔해진 도장면에서 결함을 찾아보자.
중고차의 외부 도장면은 흠집, 철분, 낙진, 워터스폿 등 손상되거나 오염된 부분이 있기 마련이다.
이러한 외부상태를 개선하기 위해 광택, 코팅작업이 필요하기에 전문 업체의 손을 빌리는 것이다.
내부 상태를 확인하기 위함
위에서 언급했듯 성능점검을 통한 내부상태 점검도 있지만 구석구석 세차하는 과정에서 결함을 찾을 수도 있다.
특히 실내는 냄새, 먼지, 얼룩 등 쾌적한 상태가 아닐 확률이 높다.
때문에 의자까지 탈거 후 실내 클리닝 작업을 권장한다. 전문 업체에 의뢰 시 전문 용품을 사용해 얼룩, 냄새, 미세먼지 등을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실내 코팅을 통해 조금 더 상품성을 개선할 수 있다.
유리 상태 확인
기존 틴팅 필름이 탈색되거나 변색되면 제거하고 새로운 시공이 필요하다.
틴팅, 선팅은 자외선 차단과 열 차단 효과가 있어 자동차 내부 온도를 조절하여 에어컨 효율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운전자 피부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유리 발수 코팅은 유리에 남아있는 유분을 제거해 시야확보에도 도움이 된다.
주행으로 실제 성능 테스트
장거리 운행이 필요하다.
새로운 중고차를 맞이하여 운전자도 적응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신차 길들이기의 정도는 아니지만 중고차 성능 테스트를 위해 장거리 주행을 해 보자.
최소 100km 이상 시내 도심 고속도로 주행 모두를 해 보자.
이 과정에서 중고차의 페달 감 브레이크 답력 등 실제 성능도 파악하고 운전자의 차폭감이나 차량 성능대비 어느 정도를 사용할 수 있는지 주행감도 잡힌다.
또 장거리 운행 시 오일류의 소모품이 굳어있거나 산화되었을 경우 순환시켜 줌으로써 예방정비 또한 할 수 있다.
배터리 방전 또한 예방할 수 있으며 장거리 주행은 꼭 권장한다.
성능상태 점검 책임보험
중고차는 국토교통부의 제도적 보호를 받는다.
중고차 구매자가 차량 구매 후 30일 이내 또는 2,000km 이내에서 차량의 결함이나 이상을 발견할 경우 수리비나 점검 교체 비용 등을 보상받을 수 있는 보험제도다.
이 보험은 중고차 매매업체가 중고차를 매매할 경우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의무보험이다.
중고차 구매자의 권익보호와 좋은 중고차 상품성 향상을 위한 제도로 이 때문이라도 중고차 구매 후 안심하고 장거리 주행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일반적인 자동차 검사방법으로 판단할 수 없는 소모성 부품 등은 보증범위가 제한되므로 주의하자.
중고차 구매 후 성능과 상태를 직접 점검하여 예방정비를 실시하자는 의미에서 중고차 구매 후 반드시 해야 할 것을 제안했다.
이 과정에서 장기적으로 유지보수비용도 줄일 수 있다.
무엇보다 만족도를 올릴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것 같다.
물론 우리의 중고차 고르기 방법대로라면 점검에서 큰 문제는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중고차 시장에 들어가기 전 마음가짐을 굳게 했기에 결함이 있더라도 너그러이 이해할 것이다.
가장 좋은 건 정말 좋은 차를 찾는 것이지만 그러지 못했을 경우를 대비해 정비를 꼭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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