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는 용도에 따라 크게 컴포트, 스포츠형 두 종류로 나뉜다.
스포츠형 타이어는 접지력, 그립력과 주행안정성을 중시하는 타이어로 마른 노면에서 도로를 꽉 잡고 극한의 스포츠성 주행을 돕는다.
반면 컴포트 타이어는 접지력보다는 승차감과 마일리지를 중시하여 오랫동안 안정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스포츠 타이어는 자동차의 성능을 극한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비교적 마모에는 신경 쓰지 않아 내구성이 낮다.
하지만 그 성능은 확실하다. 자동차의 움직임을 잘 받아 낸다.
썸머 타이어. 스포츠 타이어.
승차감을 포기하고 주행의 즐거움을 얻었다.
특히 스포츠 타이어는 여름용으로 설계되는데 겨울처럼 노면이 얼어붙거나 타이어의 고무가 경화되기 쉽거나 하지 않은 여름철, 특히 노면 상태가 특이할 게 없는 계절, 자동차의 성능을 끌어올리기 위함에 있다.
코너링시 쫀득쫀득하게 바닥을 꽉 붙잡고 달라붙어있는 느낌을 쉽게 받을 수 있다.
고속주행 시 안정감은 덤.
이는 타이어를 이루는 재료와 관계가 있다.
물렁물렁 푹신푹신한 승차감을 위해 설계된 컴포트 타이어에 비해 단단하게 자동차의 무게중심을 받아주기에 노면을 꽉 부여잡고 견고하게 달릴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노면 상태가 고르지 못하면 단단한 타이어가 노면을 걸러주지 못하기에 울퉁불퉁한 노면을 그대로 느끼고 자동차가 과장되게 말하면 통통 튀기에 핸들링에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
게다가 젖은 노면에서의 성능도 매우 우수하다.
스포츠 타이어와 정 반대의 성격인 컴포트 타이어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자
외국 스포츠 타이어 추천
미쉐린. PS5. 파일럿 스포츠 5.
미쉐린을 대표하는 초 고성능 타이어.
스포츠 타이어를 대표하는 파일럿 스포츠.
미쉐린은 ps4s를 이어 ps5라는 최신작을 내 높았다.
고성능 세단과 스츠카를 위한 여름용 타이어로 스포츠 타이어 부문에서 최상의 성능을 발휘한다.
모터스포츠에서 입증된 다이내믹 리스폰스 기술은 특히 코너길에서 뛰어난 반응성을 보여준다.
특수한 재료인 아라미드, 나일론이 조합되어 강도 높은 타이어 벨트층을 이루기에 자동차의 성능을 온전히 받아내며 운전자에게는 주행의 즐거움을 선사한다.
여름용에 걸맞게 젖은노면과 마른 노면에서의 제동력과 그립력은 뛰어나다.
미쉐린 특유의 사이드월은 디자인 또한 뛰어나다.
브릿지스톤. 포텐자. potenza
브리지스톤을 대표하는 스포츠 타이어.
운전자의 핸들링에 즉각적으로 반응 해 주며 코너링에서 충분한 안정성을 보여준다.
포텐자 시리즈의 대표 모델 아드레날린은 대한민국 스포츠카 동호회에서도 인정받았으며 스포츠성 주행을 좋아하고 스포츠 타이어를 장착하는 운전자들은 거의 꼭 거쳐간다.
그 정도로 입문용이자 스테디 셀러이다.
일상에서의 편안함도 어느 정도 갖췄으며 스포츠성 주행을 놓치고 싶지 않은 운전자들에게 초점을 맞췄으며 직진 주행성과 뛰어난 코너링 안정성을 제공한다.
핸들링에서 오는 즉각적인 반응을 타이어가 충분히 받아내어 운전자가 자동차와 한 몸이 되게끔 느껴진다고 한다.
또한 여름철 비로 인한 젖은 노면에서 배수성도 빼놓지 않았다.
타 모델과는 다르게 타이어의 회전저항도 낮춰 스포츠 타이어의 단점인 마일리지와 연비 또한 개선되었다.
브릿지스톤의 포텐자는 갈수록 고성능화되는 세단에서 스포츠 감성을 놓치고 싶지 않은 운전자를 위한 최고의 선택이다.
콘티넨탈 익스트림 컨택트 dws06+
이는 사계절 타이어다.
콘티넨탈의 프리미엄 사계절 고성능 타이어로 젖은 노면, 마른 노면은 물론 눈길에서의 성능도 어느 정도 잡았다.
오직 여름용이라고 말하긴 어렵지만 충분히 뛰어난 제동과 핸들링 성능을 제공한다.
그리고 스포츠성 주행뿐만 아니라 전체적으로 보완해 주는 전천후 타이어로 볼 수도 있다.
매우 하드 한 주행을 위한 타 서머 스포츠 타이어에 비해 비교적 편안함을 제공하면서도 스포츠성을 놓치지 않은 운전자를 위한 타이어다.
때문에 내마모성과 연비효율도 적절하다.
컴포트 타이어 정도는 아니지만 적절한 편안함과 뛰어난 고속주행 안정성, 코너링에서의 직결감 등 충분히 스포츠성 주행이 가능하기에 스포츠카, 고성능 세단, SUV에 장착해도 충분히 성능을 느낄 수 있다.
하지만 과격한 운전이 동반되면 확실히 타 썸머 타이어에 비해 그립력이 떨어진다.
국산 썸머 스포츠 타이어
한국 타이어. 벤투스 S1 에보 z
모터스포츠 기술로 입증된 최고 수준의 스포츠 퍼포먼스를 제공한다.
오직 스포츠 주행 수행능력을 위한 제동력을 가졌으며 실리카 레진 컴파운드 기술은 타이어가 노면을 침투하여 도로를 강하게 움켜쥐게 한다.
이는 곧 제동력과 핸들링 성능을 최고 수준으로 뽑아낸다.
타이어 숄더에 횡방향 홈(그루브)이 넓어져 배수성능이 향상되었으며 마른 노면과 젖은 노면에서도 흔들림 없는 강력한 핸들링을 제공한다.
또, 타이어의 내측과 외측 듀얼 피치 디자인을 적용해 배수성능, 소음저하, 코너링 시 그립력또한 확보했다.
이처럼 ventus s1 evo z는 한국 타이어에서 스포츠 주행만을 위해 만든 타이어로 한계주행에서도 고품격 드라이빙 성능을 제공한다.
때문에 스포츠성 주행을 원하는 운전자들에게 추천된다.
넥센 타이어. N Fera SU1
넥센의 여름용 스포츠 타이어.
트레드 블록 최적화로 코너링에서 자동차 차체가 쏠리며 생기는 압력을 분산시켜 준다.
때문에 경쾌한 핸들링을 경험할 수 있다.
특히 넥센이 엔페라 su1은 타이어가 굴러가는 동안 자동차의 무게에 의해 눌리는 차주가 노면 마찰을 최대한으로 줄였는데 이 때문에 다른 여름용 스포츠 타이어에 비해 연비효율등급이 높다.
비교적 저렴하게 스포츠 타이어를 원한다면 탁월한 선택이다.
금호 타이어. 엑스타 EV PS71. ECSTA.
전기차에 최적화된 전용 여름용 스포츠 타이어.
전기차의 전력 소비 최소화를 위한 타이어 회전 저항성능을 최대로 개선했다.
EV전기차 최적 컴파운드 소재로 전비 또한 향상되었다. 회전 저항은 주행 중 발생한 열과 마찰에 의해 발생되는 에너지 손실이며 이를 낮출수록 에너지 손실이 감소된다.
전기차의 높은 토크에 대비한 그립력 또한 확보했으며 특히 무거운 전기차의 코너링 시의 쏠림방지를 위한 최적의 균이한 접지압으로 설계되었다.
또 전기차의 무거운 무게로 인한 빠른 마모에 대비하기 위해 고강성의 트레드와 벨트가 설계되었다.
타이어 홈 내의 소음흡수 설계와 적절한 패턴으로 주행 시 타이어에 흐르는 공기흐름을 분산시켰으며 곧 소음저감으로 효과가 나타난다.
스포츠 타이어는 편안함보다 주행성능 향상을 위해 장착한다.
건조한 여름철에 맞는 마른 노면에서의 성능, 비가 오는 여름철에 맞는 빗길에서의 제동력, 코너링, 배수성에 초점을 맞췄다.
여름철 잦은 비와 고온의 노면에서 적합한 타이어 재질과 패턴으로 설계되었기에 충분히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다.
트레드 패턴도 겨울용 타이어와 눈에 띄게 차이가 나며 이 차이는 곧 주행 퍼포먼스로 나타난다.
여름에는 스포츠 타이어를 장착해 주행의 재미와 쫀쫀한 질감을 느껴보자.
'우리가궁금한정보 > 자동차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증 끝난 중고차 관리 방법. 자가 정비부터 정식 서비스 센터 까지. (0) | 2023.06.10 |
---|---|
사설 보증이 제공되는 중고차는 대부분 좋은 차다. (0) | 2023.06.06 |
썬팅 농도 추천. 틴팅하는 이유와 국민농도 (0) | 2023.06.04 |
자동차 경고등 종류 계기판 표시 빨간불 노란불 (0) | 2023.06.02 |
자동차 타이어 관리방법. 휠 얼라이먼트 및 공기압 관리 등 (0) | 2023.06.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