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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궁금한정보/도로 위 이야기

앞차가 갑자기 서서 후방을 박았다. 그래도 내 잘못이 크다. 급정거 후미추돌

by 느낌거리 2025. 4.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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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후방추돌은 교통사고 비율중 높은 비율을 차지한다.

 후방추돌 자체는 그냥...

 뒷차의 안전운전 부주의라고 본다.

 내 입장은 그렇다.

 통계청, 보험개발원 자료에 따르면

 전체 자동사 사고 중 약 30%가 후방추돌 사고라고 한다.

 팩트체크는 아직 안되었구요

 아무튼 후방추돌은 굉장히 빈번한 사고다.

 특히 일상 운전 중, 시내 주행, 정체 구간에서의 후방추돌이 가장 빈번하게 발생한다.

 단순 부주의라고 치부하기엔

 생각보다 복잡하다.


✅ 후방추돌이 많은 이유

 운전 중 멈추는 순가에 가장 많은 리스크가 몰려온다.

  •  정체 구간 중 갑작스러운 정차
  •  신호등 직전 급감속(딜레마존)
  •  앞차의 이유 없는 급정거
  •  핸드폰 보는 등 전방주시 태만

 결국 후방추돌은 앞차를 잘 안보거나

 앞차의 패턴을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서 발생하기 쉽다.

 중요한건,

 사고를 유발하는 급제동 보다 그걸 인식하고 멈추는 시간인 반응속도 문제가 더 크다는 것.

 

 

앞차가 급정거했는데 내 과실 80%? 뒷빵이 무조건 뒤차과실은 아닐수도 있다

갑자기 멈춘 앞차, 박으면 뒷차 과실? 급정거의 판단 기준과 과실 비율 산정 원칙을 보자. 운전 중 이런 상황 꽤 많다. 뭐 길 잘못들어서 급하게 빠져나가야 하는데 놓쳐서 급정지 하고 차도를 횡

knownow.tistory.com

 대부분의 뒷빵사고에서는 뒷차가 100:0과실을 가져가지만

 반드시 그런것은 또 아니다.


✅ 반응시간 = 사고 여부를 가른다.

 사람이 제동 페달을 밟기 까지는 생각보다 시간이 걸린다. 

 게다가 풀브레이킹이란걸 제대로 하는 사람이 없다.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 부셔버릴듯 제동을 할 경험자체가 없다.

  •  평균 반응시간: 약 0.7~1.5초
  • 100km/h 주행 시 1초당 이동거리: 약 28m

 

즉, 앞차가 급정거 할 때,

 1초 늦게 브레이크를 밟으면 거의 30m를 더 달리게 된다.

 

제동성능 테스트

 차량마다, 사람마다, 타이어성능마다 제동거리가 다르다.

 그 1m~2m 차이 난다고 크지 않다고 생각하는데

 대부분의 차가 5m내외다.

 2m면 거의 차를 반 이상 먹고들어갔다는건데

 제동거리 1m차이,

 브레이크 반응시간 1초 차이는

 자동차 사고에서는 엄청난 수치란걸 인지해야 한다.

 

 즉, 안전거리 유지와 반응속도와 연관이 있기에

 후방 추돌은 순간의 부주의가 아니라 필연적인 결과에 가깝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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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앞차가 이상하게 멈춰도 뒷차 잘못인가?

왜 항상 뒷차 과실이 더 클까?

 억울하긴 하다.

 앞차가 이유없이 멈추지만 않았어도,

 앞에 아무것도 없어서 멈출일이 있을리가 없는데

 왜 멈춰가지고 사고를 나게 할까.

 ➡️ 실제로 급정거한 앞차가 잘못인경우는 분명 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후방 차량은

  •  안전거리 유지 의무
  •  방어운전 의무

 를 가지게 되며

 이 2가지 의무가 더 강하게 적용된다.

 

 "전방 차량이 정상적으로 주행하지 않아도, 내 안전거리가 부족하면 책임을 피할 수 없다."
 라는 걸 늘 염두에 둬야 한다.

 나는 이렇게 생각한다.

 내가 충분히 멈출 거리를 두지 않아서.

 내가 차량 타이어 관리를 좆같이해서. 

 내가 풀브레이킹을 못해서.

 사고가 났다.


✅ 후방추돌 과실 비율 정리

정확한 수치는 아니며 쌍방과실이 생길 수 있는 상황을 짚어본다.

 사고 상황  과실비율
 정상 주행 중 후방 추돌  뒷차 100% 과실
 앞차 급정거 + 후방 추돌  뒷차 80%, 앞차 20%
 앞차 고의 급정거  뒷차 70%, 앞차 30%
 도로공사, 차선병합, 장애물 등  뒷차 60~80% 과실 (경중에 따라 다를 수 있음)

 대부분 이렇다.

 뒷빵사고는 역시 사고당시의 상황을 살펴보고 

 그 맥락을 봐야 한다.

 

 근데 누누히 말하지만 

 블랙박스가 없으면 거의 무조건 뒷차 과실이 크다.

 킹킹박스

 갓갓갓갓


뒷빵 예방법

 안전거리 유지.

  •  신호등이나 교차로 진입 시 서서히 감속하며 간격 유지
  •  급정거 우려 구간(골목, 지하주차장 입구, 코너 등)에서는 브레이크 대비 준비.
  •  운전 중 휴대폰 절대 사용 금지
  •  블랙박스 반드시 장착 (앞차 급정거 입증용)

 

 근데 궁금한게 있는데

 뒷빵 사고에서 앞차가 과실먹는 경우 중 

 등화류 미점등(브레이크등이 안들어와서 감속하는걸 뒷차가 모름)이 있던데

 엔진브레이크로 급감속해서 발생한 사고도

 고의 급감속으로 보려나


 일단 기본적으로 운전자는 브레이크 위에 발이 올려져 있는 상태가 운전 기본상태가 아닐까...

 잘 멈춰야 잘하는 운전이지.

 후방추돌은 부주의가 아니라 예측실패다.

 상대가 좆같이 운전할거란걸 예측하지 못한 내 실수.

 상대의 막무가내 운전에 안전거리를 유지하지 않은 내 실수.

  항상 거리 유지하고

 방어 운전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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