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방추돌은 교통사고 비율중 높은 비율을 차지한다.
후방추돌 자체는 그냥...
뒷차의 안전운전 부주의라고 본다.
내 입장은 그렇다.
통계청, 보험개발원 자료에 따르면
전체 자동사 사고 중 약 30%가 후방추돌 사고라고 한다.
팩트체크는 아직 안되었구요
아무튼 후방추돌은 굉장히 빈번한 사고다.
특히 일상 운전 중, 시내 주행, 정체 구간에서의 후방추돌이 가장 빈번하게 발생한다.
단순 부주의라고 치부하기엔
생각보다 복잡하다.
✅ 후방추돌이 많은 이유
운전 중 멈추는 순가에 가장 많은 리스크가 몰려온다.
- 정체 구간 중 갑작스러운 정차
- 신호등 직전 급감속(딜레마존)
- 앞차의 이유 없는 급정거
- 핸드폰 보는 등 전방주시 태만
결국 후방추돌은 앞차를 잘 안보거나
앞차의 패턴을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서 발생하기 쉽다.
중요한건,
사고를 유발하는 급제동 보다 그걸 인식하고 멈추는 시간인 반응속도 문제가 더 크다는 것.
앞차가 급정거했는데 내 과실 80%? 뒷빵이 무조건 뒤차과실은 아닐수도 있다
갑자기 멈춘 앞차, 박으면 뒷차 과실? 급정거의 판단 기준과 과실 비율 산정 원칙을 보자. 운전 중 이런 상황 꽤 많다. 뭐 길 잘못들어서 급하게 빠져나가야 하는데 놓쳐서 급정지 하고 차도를 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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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뒷빵사고에서는 뒷차가 100:0과실을 가져가지만
반드시 그런것은 또 아니다.
✅ 반응시간 = 사고 여부를 가른다.
사람이 제동 페달을 밟기 까지는 생각보다 시간이 걸린다.
게다가 풀브레이킹이란걸 제대로 하는 사람이 없다.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 부셔버릴듯 제동을 할 경험자체가 없다.
- 평균 반응시간: 약 0.7~1.5초
- 100km/h 주행 시 1초당 이동거리: 약 28m
즉, 앞차가 급정거 할 때,
1초 늦게 브레이크를 밟으면 거의 30m를 더 달리게 된다.
차량마다, 사람마다, 타이어성능마다 제동거리가 다르다.
그 1m~2m 차이 난다고 크지 않다고 생각하는데
대부분의 차가 5m내외다.
2m면 거의 차를 반 이상 먹고들어갔다는건데
제동거리 1m차이,
브레이크 반응시간 1초 차이는
자동차 사고에서는 엄청난 수치란걸 인지해야 한다.
즉, 안전거리 유지와 반응속도와 연관이 있기에
후방 추돌은 순간의 부주의가 아니라 필연적인 결과에 가깝다는 것.
✅ 앞차가 이상하게 멈춰도 뒷차 잘못인가?
왜 항상 뒷차 과실이 더 클까?
억울하긴 하다.
앞차가 이유없이 멈추지만 않았어도,
앞에 아무것도 없어서 멈출일이 있을리가 없는데
왜 멈춰가지고 사고를 나게 할까.
➡️ 실제로 급정거한 앞차가 잘못인경우는 분명 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후방 차량은
- 안전거리 유지 의무
- 방어운전 의무
를 가지게 되며
이 2가지 의무가 더 강하게 적용된다.
"전방 차량이 정상적으로 주행하지 않아도, 내 안전거리가 부족하면 책임을 피할 수 없다."
라는 걸 늘 염두에 둬야 한다.
나는 이렇게 생각한다.
내가 충분히 멈출 거리를 두지 않아서.
내가 차량 타이어 관리를 좆같이해서.
내가 풀브레이킹을 못해서.
사고가 났다.
✅ 후방추돌 과실 비율 정리
정확한 수치는 아니며 쌍방과실이 생길 수 있는 상황을 짚어본다.
사고 상황 | 과실비율 |
정상 주행 중 후방 추돌 | 뒷차 100% 과실 |
앞차 급정거 + 후방 추돌 | 뒷차 80%, 앞차 20% |
앞차 고의 급정거 | 뒷차 70%, 앞차 30% |
도로공사, 차선병합, 장애물 등 | 뒷차 60~80% 과실 (경중에 따라 다를 수 있음) |
대부분 이렇다.
뒷빵사고는 역시 사고당시의 상황을 살펴보고
그 맥락을 봐야 한다.
근데 누누히 말하지만
블랙박스가 없으면 거의 무조건 뒷차 과실이 크다.
킹킹박스
갓갓갓갓
✅ 뒷빵 예방법
안전거리 유지.
- 신호등이나 교차로 진입 시 서서히 감속하며 간격 유지
- 급정거 우려 구간(골목, 지하주차장 입구, 코너 등)에서는 브레이크 대비 준비.
- 운전 중 휴대폰 절대 사용 금지
- 블랙박스 반드시 장착 (앞차 급정거 입증용)
근데 궁금한게 있는데
뒷빵 사고에서 앞차가 과실먹는 경우 중
등화류 미점등(브레이크등이 안들어와서 감속하는걸 뒷차가 모름)이 있던데
엔진브레이크로 급감속해서 발생한 사고도
고의 급감속으로 보려나
일단 기본적으로 운전자는 브레이크 위에 발이 올려져 있는 상태가 운전 기본상태가 아닐까...
잘 멈춰야 잘하는 운전이지.
후방추돌은 부주의가 아니라 예측실패다.
상대가 좆같이 운전할거란걸 예측하지 못한 내 실수.
상대의 막무가내 운전에 안전거리를 유지하지 않은 내 실수.
항상 거리 유지하고
방어 운전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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