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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궁금한정보/중고차 체크리스트

좋은 중고차 고르기 간단 정리. 모르면 따라해.

by 느낌거리 2023. 6.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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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렴하고 상태 좋은 중고차를 판별하는 방법.

 중고차 시장에서 가격은 차량의 상태를 나타낸다.

 일반적으로 그렇다.

 하지만 감가요인은 많다.

 단순교환 여부, 주행거리, 연식 등 차량의 상태에 영향이 있는 감가요인도 있지만 모든 요인이 차량의 상태에 악영향은 아니다.

 그럼 나의 논리로 알아보자.

 감가요인이 치명적 결함을 불러오지는 않아 가성비가 좋아져 버린 중고차를 고르는 방법.

 순서대로 따라와잇!


 

총 정리

모르면 따라 만 해도 반은 간다.

 모르면 그냥 따라라도 해라.

 전교 1등의 공부방법, 공부 시간. 모르면 따라라도 했을 때 반이라도 간다.

 제대로 된 방법을 모른 채 혼자 고민하는 시간이 너무 아깝다.

 중고차 체크리스트에서는 소개했다.

 수많은 좋은 중고차를 고르는 방법. 게다가 꽤나 그럴싸한 논리까지 설파했다.

 나의 중고차 체크리스트 논리대로라면 최소한 구매하자마자 퍼져서 수리비로 차값과 비슷한 수준의 비용이 들어가진 않을 것이다.

 하지만 확률 싸움이다. 중고차는 많고 적은 사람의 손길이 탔다.

 자동차는 수많은 기계부품으로 이루어져 있다.

 우리는 사람들의 손길이 탄, 수많은 부품으로 이루어진 자동차라는 기계의, 결함이 적거나 없을 확률이 높은, 중고차를 선택해야만 한다.

 그래야 가성비 좋은 중고차를 구매할 수 있다.

 괜히 잘 모르면서 섣불리 기대하지 마라. 에이 설마 폭탄이겠어.

 기도하지 마라. 돈 천만 원 하는 자동차를 구매하면서 천만 원짜리 기도를 하지 마라.

 조금이라도 근거가 있는 좋은 차를 선택하자.

 내가 중고차를 추천할 때 선별하는 방법. 순서대로 진행하겠다.


 

중고차 고르는 방법 글 하나로 끝내기

 순서대로 소개할 테니 따라오라.

'소거한다'라는 말이 나오면 해당 차량은 그냥 소거하면 된다.

 그럼 결국 좋은 차만 남게 될 것

필터링

엔카 필터

 모르면 따라 하라.

 중고차 체크리스트에서 제안하는 내용을 이 한 장에 담았다.

 사설 진단(엔카진단) 서비스.

 사설 보증서비스.

 필요한 정보 모두 공개(성능점검기록부, 보험이력).

 중고차 체크리스트가 말하는 좋은 차는 이 내용을 모두 포함한다.

 그렇다면 쉽게 반대로.

 이 내용 중 하나라도 없으면 나쁜 차일 확률이 올라간다.

 왜 그럴까.

 여기서 말하는 나쁜 차란 프레임 손상, 큰 비용의 보험이력 등 조금만 생각해 봐도 상태가 메롱 일 것 같은 차량을 말한다.

 나쁜 차를 판매하는 딜러는 가격을 조금이라도 잘 받기 위해 패를 숨긴다.

 보험이력이 천만 원 잡혀있다는 것을 숨기기 위해 보험이력을 공개하지 않거나.

 프레임이 손상되었다는 것을 숨기기 위해 성능점검기록부를 공개하지 않는다.

 하지만 소비자는 모두 알 수 있다. 카히스토리를 통해 자동차의 이력을 모두 확인할 수 있기 때문.

 딜러도 그 사실을 알고 있긴 하다. 하지만 '한놈만 걸려라' 가격이 저렴하다고 무턱대로 구매하는 소비자도 있기 때문에 패를 숨기면서까지 상품성을 알리지 않는 것이다.

 물론 나쁜 차일뿐 딜러가 나쁘다는 것은 아니다.

 소비자는 다양하다. 가격만 저렴하고 상태는 크게 관심 없는 소비자도 물론 존재하고, 상태가 양호한 중고차만 취급하는 소비자도 존재한다.

 그러니 중고차 체크리스트에서 말하는 나쁜 차를 취급하는 딜러는 절대 나쁜 딜러가 아니다. 그냥 그런 차량을 취급하고 있구나 하면 된다.

 사설 진단 서비스가 제공되면 상품성이 좋을 수밖에 없다.

 하지만 간혹 엔카진단 서비스를 받고 있지만 프레임이 손상된 경우가 있다. 이 경우는 대체로 사고 날짜와 판매를 위한 소유자 변경날짜가 매우 크게 차이가 난다.

 수리가 완벽하게 되어 원 차주가 문제없이 주행했기 때문에 진단 서비스까지 받으며 상품성을 올린 것이다.

 마지막으로 보증 서비스.

 기업은 돈을 퍼주는 곳이 아니다. 보증 서비스로 소비자를 유혹한다.

 이 차는 더 볼 필요 없이 엔카가 보증한다. 그냥 가져가도 된다. 고장 나면 고쳐줄게! 근데 고장 날 일은 없을걸?

 배짱 있다는 것이다. 

 사설 보증서비스가 제공된다는 것은 차가 수리받아야 할 수도 있으니까 보증해 준다가 아니라 오히려 반대로 차가 수리받을 일이 없을 테니까 보증서비스가 주어지는 것으로 생각해 보아야 한다.

 기업은 굳이 돈 나갈 일을 자처하지 않는다.

 고장 날 확률이 높은 차에 보증서비스를 제공해 무료로 고쳐주는 자선사업가가 아니다.

 결국 보증 서비스가 주어지는 차량은 상품성이 뛰어나다는 것.

 자세한 논리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자.

 

사설 보증이 제공되는 중고차는 대부분 좋은 차다.

보증 서비스는 제조사가 차량의 결함이 있음을 인정했다는 것이다. 신차 구매 시 제조사에서 보증서비스가 제공된다. 기아자동차를 예로 들면, 엔트리급인 k3부터 플래그십 세단인 k9까지 대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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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임 손상 자동차는 소거한다

중고차 성능점검기록부
프레임이 손상되지 않았다

 위 필터링을 적용하면 프레임 손상될 정도로 큰 사고가 난 차는 찾기 힘들다.

 하지만 있을 수도 있다.

 프레임이 손상되었지만 사설 진단되었고 보증 서비스를 받는 경우 있을 수도 있다.

 물론 큰 사고에서 완벽한 수리를 받아 주행에 문제 없을 정도로 상태가 괜찮아졌을 수도 있다.

 반대로, 상태가 괜찮아졌을수도 있지만 안 괜찮아 졌을 수도 있다.

 상태가 나쁠 확률이 있는 차량은 취급하지 않는다.

 때문에 그 차량은 소거한다.

 우리는 중고차를 여러 대도 아닌 단 한대만 고르면 된다. 차는 많다. 다른 매물을 찾아볼 필요가 있다.

 

탄화수소 일산화탄소 매연이 검출되면 소거한다

 자동차의 연료가 정상적으로 연소하면 이산화탄소와 물이 생성된다.

 간혹 자동차 배기구에 물이 질질 흐르는 경우가 있다.

 전혀 문제없다. 정상적인 엔진의 행정을 거치고 나온 정상적인 부산물이다.

 하지만 검출되어선 안 되는 이산화탄소, 탄화수소, 매연이 검출되었다는 것은 차량이 연료를 연소하는 과정이 단 1%라도 문제가 생겼다는 것이다.

 대한민국에서는 적정 배기가스 검출량이 존재하긴 한다. 때문에 적정량은 어느 정도 용인된다.

 그렇지만 검출되어선 안 되는 물질이 검출되었다는 것에 변함은 없다.

 분명 조금의 문제라도 있으니 소거한다.

 아래 링크에서 그 문제점이 어떤 것인지 체크하고 가자.

 

중고차 일산화탄소 탄화수소 검출되는데 괜찮을까?

중고차 제대로 고르는 법 당연히 내연기관이 움직이면 배출가스가 나오지. 근데 왜 나오면 안 될 것들이 나오냐고.. 나와도 된다고? 오히려 검출이 하나도 안 되는 게 의심 간다고? 엔진에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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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점검 날짜가 오래되면 소거한다

성능점검 일자

 중고차는 성능점검기록부를 발급받게 되어 있다.

 동시에 검사를 받은 날짜도 기록하게 되어 있다.

 단순히 생각해 보자.

 중고차 상사에 매각된 차량은 주차장에 거치된다.

 해당 차량은 최소한의 관리를 받으며 방치된다.

 기계는 굴려줘야 각종 오일이 순환하며 정상 작동한다.

 하지만 방치된 차량은 방전, 고무류의 경화 등 크고 작은 문제가 충분히 발생할 수 있다.

 때문에 성능점검받은 날짜가 현시점과 너무 떨어져 있으면 그 기간 동안 어떤 문제가 생겼는지 알 수도 없고 알기 힘들기 때문에 본인의 기준을 정하고 소거한다.

 성능점검 일자가 오래된 차량일수록 좋은 점은 없다.

 가끔은 팔리지 않아서 악성 재고로 남은 게 아닐까 생각되기도 한다.

 우리가 팔리지 않은 이유까지는 알 필요가 없다.

 쓸데없는 것까지 알려고 하지 말자. 우리가 알고 있는 건 이 차는 안 팔린 지 오래되었다는 것이다.

 안 팔리는 이유가 뭘까. 단순히 생각하고 깊게 파고들지는 말자. 안 좋아서 안 팔렸다.

 안 팔린 이유는 최종 구매 단계에 가까워졌을 때 깊게 생각하자.

 매니악한 차량이라 인기가 없는 것인지 상태가 정말 좋지 않아 실제로 보고 구매의사를 거둬들인 것인지.

 정말 원하는 차량인데 성능점검 일자가 오래되었다는 이유 하나 때문에 눈에 밟힌다면 고민해 볼만은 하다.

 그렇지만 기본적으로 비인기 차종은 중고차일수록 정비가 힘드니 감안하고 구매결정 하자.

 

자차 미가입 기간이 있다면 소거한다.

중고차 보험이력

 위 순서대로 따라왔지만 소거해야 할 이유가 있는 차량을 확인했다.

 필터링 단계에서 소개한 것처럼 필터링만 한다면 적어도 나쁜 차는 거를 수 있다고 소개했다.

 하지만 자세히 살펴보는 것은 꼭 해야 한다.

 정보제공 불가능 기간과 같은 미공개 정보가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위 차량은 사설 진단, 사설 보증, 성능점검기록부와 보험이력이 모두 투명하게 공개되어 있다.

 최소한 나쁜 차라는 것은 아님을 믿고 시작했다.

 하지만 정보제공 불가능 기간이 있다. 무려 5년.

 이 5년 동안 자차 없이 운행하다가 사고가 났을 수도 있고 안 났을 수도 있다.

 사고가 났다면 수리가 잘되었는지 사설진단서비스까지 받고 성능점검부에 아무런 이력도 없음을 확인했다.

 하지만 확실히 알 수가 없다는 것이 문제다.

 확실히 판단할 수 없는 차량은 소거한다.

 이 차량이 실제로 보험이력이 잡히지 않을 만큼 사고가 크지 않았고 사고가 났더라도 충분히 완벽히 고쳐져서 주행에 문제없었다는 것은 알 바 가 아니다.

 공개되지 않은 정보가 있다는 것이 문제다.

 어떤 일이 있었는지 모른다.

 동급에 모든 정보가 공개되어 있는 차량은 충분히 존재한다. 때문에 해당 차량은 소거한다. 알 수 없는 정보가 있기 때문.

 알 수 없는 정보가 있다는 것은 차량의 결함이나 고장의 확률이 조금은 올라갔다는 것.

 경미한 보험이력이 존재하는 것은 괜찮다.

 아래 링크에서 경미한 보험이력이 왜 괜찮은지, 의미하는 바와 함께 여러 가지 논리를 들어보자.

 

중고차 구매요령 실전 체크리스트

중고차 제대로 고르기 이제 실전이다 모든 정보가 공개된 차량을 선택했다면 이제 주의 깊게 살펴볼 것. 성능점검부와 보험이력이 모두 공개된 차량을 선택했다면 이제 중고차 시장의 문을 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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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세 확인

중고차 시세 확인

 이 차량의 상태를 위처럼 확인했다면 시세를 확인하자.

 차량의 상태 대비 가격이 적절한 것인지 판단하는 방법으로, 시세 대비 너무 저렴하게 나온 차량은 조금 제쳐두자.

 단순히 가격이 중고차의 상태를 대변하진 않지만 저렴한 차는 다 이유가 있다.

 때문에 성능점검 기록부, 보험이력까지 모두 확인한 후 시세대비 저렴하다면 혹시나 놓친 이력 때문에 감가 되진 않았는지 더 확인해 보아야 한다.


 

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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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크

 여기까지 왔다면 대부분은 좋은 차다.

 하지만 놓친 부분이 있을 수도 있다.

 그 부분은 이 블로그의 중고차 체크리스트에서 확인하자.

 위 순서대로 소거하여 남은 차량은 대부분 좋은 차량일 것이다.

 이제는 선별된 차량을 더욱 확실히 할 때다.

 근데 진짜 필터링부터 시세확인 단계까지만 제대로 확인하여 통과한 차량은 대부분 좋은 차다. 진짜.

 여기서 가려지는 것은 사소한 부분. 본인의 비용, 결함의 정도가 크지 않은 성능점검 일자, 배출가스 정도와 같은 미미한 영역으로 구매 우선순위가 달라질 것이다.

 부디 체크리스트 꼭 확인하여 적어도 나쁜 차를 고르는 일 만은 없게 하자.


 

위에서 소개한 '소거한다'라는 문구가 없을 만큼 좋은 차가 아닐까.

구매의사 결정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 비용.

 본인의 가용금액 내에서 마지노선을 정하자.

 '소거한다'의 개수가 3개 이상이면 구매를 하지 않는다 라는 방식으로 본인만의 기준을 정해 가성비를 최대한 뽑아보자.

 사실 상태 안 좋은 걸 알면서도 구매하고 싶은 차가있다. 저렴하기 때문에.

 결국 비용 때문에 고민을 가장 많이 한다.

 분명히 말하지만 중고차 종류는 많다.

 중고차의 특성상 원하는 디자인과 옵션을 선택할 수 없는 것을 납득하고 내가 필요한 단 한대의 중고차만을 구매하기 위해 중고차 시장에 들어선다면 분명 좋은 차를 고를 수 있을 것이다.

 괜히 평균시세보다 몇백만 원 저렴한 차 구매해서 몇백만 원어치 수리를 하는 일은 없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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